티스토리 뷰

반응형

[통계 이야기/SEM 기초 및 Amos] - Amos를 이용한 그룹 차이(조절) 분석1 (이론)

[통계 이야기/SEM 기초 및 Amos] - Amos를 이용한 그룹 차이(조절) 분석2 (이론 심화) ◁ 현재 포스팅

[통계 이야기/SEM 기초 및 Amos] - Amos를 이용한 그룹 차이(조절) 분석3 (실전1)

[통계 이야기/SEM 기초 및 Amos] - Amos를 이용한 그룹 차이(조절) 분석4 (실전2)

[통계 이야기/SEM 기초 및 Amos] - Amos를 이용한 그룹 차이(조절) 분석5 (실전3)

 

이번 포스팅에서는 invariance test에 대해서 좀 더 깊게 살펴보려고 해요.

만약 이론은 필요 없고 실전 분석이 중요하다 하시면 넘어가셔도 돼요.

 

전 포스팅에서 확인적 요인분석을 할 때 invariance test를 해야 한다고 했죠?

이걸 factorial invariance라고 부르기도 해요.

이 factorial invariance에는 4개의 단계(?)가 있어요.

Configural invariance

이 단계는 가장 낮은 단계로, 전체적인 패턴이 그룹 간에 차이가 있는가 없는가를 봐요.

즉, 두 그룹의 전체적인 모델 핏에 차이가 있는지 보는거예요.

만약 그룹 간에 차이가 없다면 그럼 다음 테스트로 넘어가요.

(차이가 없어야 되겠죠? 왜냐하면 확인적 요인분석에서 그룹 간 차이가 없다는 의미는 두 그룹의 잠재 변수가 비슷한 패턴으로 구성되었다는 의미니깐요. 예를 들어서, "그룹1에서의 A라는 변수가 그룹2의 A라는 변수가 같다"라는 전제가 없으면 A를 이용해서 그룹 간의 차이를 볼 수 없겠죠?)

Weak factorial invariance

이 단계에서는 두 그룹간에 요인 적재량이 같은지 보는거예요.

예를 들어, a1 <- A 이 요인 적재량이 그룹 간에 차이가 있는지 보는거죠.

여기서 모든 요인 적재량이 통계적으로 같다고 나오기가 힘들어요.

따라서 몇 개의 적재량이 달라도 partial invariance라고 해서 그냥 넘어가기도 해요.

중요한건 전체적인 모델 핏이 이 전 단계인 configural invariance보다 나쁜지 아닌지를 보는거예요.

이 부분은 실전에서 다시 설명해볼게요.

Strong factorial invariance

여기서는 상수항/평균값 역시 같은가를 보는거예요.

회귀 분석 방정식을 생각해보면 (y = b1 + b2x + e) b1 이라는 상수항이 있잖아요?

a1 <- A 라는 요인적재량을 계산할 때 이에 해당하는 b1이 있을거예요. 이게 그룹 간에 같은지 테스트하는 거예요.

이 부분은 Amos에서는 확인 못하는 것 같아요. Mplus에서는 이게 기본 값이예요.

여기서 중요한 건 역시나 전체적인 모델 핏이 이 전 단계인 weak factorial invariance보다 나쁜지 아닌지를 보는거예요.

Strict factorial invariance

이 단계는 잔차(residuals)까지 보는건데 별로 추천되지 않아서 넘어갈께요. 여기까지 갈 필요 없어요.

이 외에도 잠재변수의 평균 값, 잠재변수간의 공분산 등이 그룹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경우도 있는데 보통은 필요하지 않아요.

이렇게 확인적 요인분석에서의 그룹 간의 차이가 없음을 검증한 후에 경로분석에서 그룹 간의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면 돼요.

 

질문은 언제든 환영이예요! 다음 포스팅은 실전편으로 가볼게요.

 

 

도움이 됐다면 커피 한 잔 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PIK is 어려운 지식을 가능한 한 쉽게 공유하는 곳이예요 :)

Hey 👋 I just created a page here. You can now buy me a coffee!

www.buymeacoffee.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