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혹시 counterfactual thinking 이 뭔지 아시나요?

 

counter 의미가 좀 반대되는 그런 의미잖아요.

카운터 펀치 처럼요.

factual은 뭔가요?

fact가 "사실" 이니까 사실적인 그런 의미겠죠.

따라서 Counterfactual 은 사실과 반대되는거예요.

사실과 반대되는 생각이 그럼 뭘까요?

과거에 일어난 사실을 생각하는건 factual thinking이예요.

따라서 과거에 일어난 사실을 반대로 생각하는게 counterfactual thinking 이겠죠?

(참고로 영어 논문에서 a counterfactual, counterfactuals 이런식으로 쓰면 counterfactual thoughts을 말하는 거예요.)

 

 

우리는 때때로 "~하면 어땠을까?" "만약 ~ 했다면?" 이런 식으로 상상해요.

"만약 내가 학창시절에 공부를 좀 더 했다면, 지금 삶이 좀 더 나아지지 않았을까?"

"만약 내가 연습을 좀 더 했더라면 우승할 수 있었을텐데..."

"만약 독일군이 패배하지 않았다면 지금 세상을 어떻게 되었을까?"

"만약 내가 9/11 테러 당시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에 있었으면 난 이 세상에 없었을꺼야."

일상 생활에서도 우리는 이런 생각을 종종 해요.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

"아 먹지 말걸..."

이미 먹고 하는 얘기니까 이 것도 사실과 반대되는 생각이겠죠?

 

이제 counterfactual thinking이 뭔지 아시겠죠?

근데 제가 위에 예를 든 것처럼

counterfactual thinking 은 아주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어요.

먼저 방향성에 따라서 upward와 downward 로 나눌 수 있어요.

Upward는 "만약 ~했다면 더 나았을텐데" 이런 생각으로

과거의 사실보다 더 나은 상황을 상상하는 거예요.

("만약 내가 연습을 좀 더 했더라면 우승할 수 있었을텐데...")

Downward는 "만약 ~했다면 큰일날뻔했네" 이런 생각으로

과거의 사실보다 더 안 좋은 상황을 상상하는 거예요.

("만약 내가 저 추락한 비행기에 탔으면 난 이 세상에 없었을꺼야.")

구조에 따라서도 나눌 수 있어요.

Additive는 기존의 사실에 뭔가를 더하는 거예요.

("만약 내가 학창시절에 공부를 좀 더 했다면, 지금 삶이 좀 더 나아지지 않았을까?")

반면에 Subtractive는 기존의 사실을 빼버리는 거고요.

("만약 내가 학창시절에 놀지만 않았어도 지금 삶이 좀 더 나아졌을텐데.")

Episodic vs. Semantic 으로도 나눌 수 있어요.

Episodic은 개인적인 사건에 대한거고요,

Sematic은 역사적 사실이나 일반적인 지식 등에 대한 거예요.

("만약 독일군이 패배하지 않았다면 지금 세상을 어떻게 되었을까?")

이러한 counterfactual thinking은 특정한 감정들과도 긴밀한 관계가 있어요.

아 공부 열심히 할껄...

아 말 좀 조심히 할껄...

 

네 후회가 가장 흔하게 따라오는 감정이예요.

그 외에도

죄책감이라던가 (만약 과속하지 않았다면...)

안도감 이라던가 (만약 내가 저 추락한 비행기에 탔다면...)

부러움? 이라던가 (만약 내가 만수르처럼 돈이 많았다면...)

등등 딸려오는 감정들이 있어요.

 

만약 이 counterfactual thinking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아래의 레퍼런스를 읽어보시길 추천드려요.

 

열연구 하세요!

References

Byrne, R. M. J. (2016). Counterfactual thought. Annual Review of Psychology, 67, 135-157.

Roese, N. J., & Epstude, K. (2017). The functional theory of counterfactual thinking: New

evidence, new challenges, new insights.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56, 1-

79.

Smallman, R., & Summerville, A. (2018). Counterfactual thought in reasoning and

performance.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Compass, 12, 312376.

반응형
댓글